운동해도 근육이 안 생긴다면?

0
18

혹시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하셔도 근육이 안 생기셨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특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잘못된 방법으로 인해 근육이 생기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운동을 하셔도 근육이 안 생기셨던 분들을 위해 운동할 때 흔히 하는 실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구 무게나 횟수가 맞지 않는 경우

덤벨이나 바벨 등 기구를 써서 하는 근력 운동, 즉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가 지나치게 무거우면 다칠 확률이 높고, 너무 가벼우면 운동이 아닌 시간 낭비가 된다고 합니다!

근력 운동을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들 수 있는 최대 무게의 50%에 달하는 기구를 이용해서

15~20회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무게란 자신이 딱 한번 밖에 들 수 없는 무게를 의미합니다.

처음 운동을 하는 사람은 1~2세트로 시작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최대 무게의 60~75%에 달하는 운동기구로 10~15회 반복을 2~3세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엉성한 동작으로 너무 빨리하는 경우

동작을 너무 빨리 반복한다거나 반동을 이용한다면 운동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빠른 것보다 느린 것이 효과적입니다!

근력 운동을 천천히 하면 관절에 무리가 덜 가고 올바른 자세로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반동을 이용하면 무게가 근육에 제대로 실리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집니다!

같은 운동만 계속하는 경우

매일 트레드밀에서 빨리 걷기만 하거나 실내자전거 페달만 돌린다면

처음에는 운동 효과가 나타나도 갈수록 효과가 떨어져 결국 정체기가 오게 되는데요

근육에 새로운 자극이 가해질 수 있도록 몇 주에 한 번씩 운동 강도나 동작을 바꿔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트 사이에 너무 오래 쉬는 경우

근력 운동은 한 세트가 끝나면 다음 세트를 할 때까지 잠깐 휴식을 갖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휴식 시간동안 땀이 모두 식고 몸이 편안해진다면 잘못된 것입니다!

숨을 고를 수 있을 정도로 짧은 휴식 시간을 갖거나 세트 사이 가벼운 심장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생략하고 근력 운동만 하는 경우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하루씩 교대로 하면서 근력 운동을 하는 날에는 심장 강화 운동을 생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근력 운동을 할 때도 몇 분간 가벼운 달리기나 빨리 걷기로 준비 운동을 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워밍업을 하면 근육과 힘줄의 온도가 상승해 신축성이 생기는데요

그러면 운동 중 다칠 가능성은 줄어들고 칼로리 소모량은 늘어나게 됩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운동해도 근육이 생기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혼자서 운동하시는 경우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실 가능성이 커서

전문가와 함께 운동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